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약 이름

[처방전 약 이름]귀가 찌릿찌릿한 두통 목 뻐근함_크래밍정, 낙소졸정, 모티리톤정

by 작은턱수염 2020. 8. 8.

■비전문가의 궁금한 처방전

 안녕하세요 작은턱수염 입니다.

7월 31일부터 8월 9일까지 휴가인데 마눌님은 휴가가 아니라서 집에서 애들과 빈둥거린 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네요 이번 휴가는 이렇게 끝이나 버리나 봅니다. ^^; 코로나 19 때문에 어디 가기도 힘들고 조금은 우울한 휴가였습니다. 거기다가 휴가 시작하고 하루 이틀 지나고 나서 귀가 찌릿찌릿하고 두통과 함께 목 뒤쪽이 뻐근해서 2~3일은 또 굉장히 예민한 상태였네요 머리가 아파서 계속 잠만 잤더니 매일 하려 했던 포스팅도 며칠 빼먹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제 병원에 다녀온 후 처방받은 약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비전문가의 가족들의 처방전을 보고 찾아본 내용입니다. 정확한 정보와 주의사항은 전문가(의사, 약사)분들과 꼭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위:낙소졸정, 오른쪽 위 : 모티리톤정, 가운데 아래 : 크래밍정

1. 귀 끝이 찌릿찌릿한 통증, 두통, 목 뻐근함

  최근에 갑자기 귀가 찌릿찌릿한 느낌과 함께 왼쪽 머리에 두통이 있고 목이 뻐근함 느낌을 몇 번 받았는데요 통증에 스위치가 있다면 계속 켜져 있는 느낌이 아니고 누가 스위치를 잠깐 올렸다가 내린듯한 느낌으로 잠시 아팠다가 안 아프고 잠시 아팠다가 아프고를 반복했습니다. 반복되는 주기가 이번 휴가 시작하고 짧아지다 보니 굉장히 신경 쓰이고 불편한 느낌이었습니다. 병원에 가기 전 하루 전날에는 자는 동안에도 통증이 있었고 아빠가 자는 모습을 보던 딸아이가 아빠가 자면서 끙끙거리더라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마눌님 직장이 병원이다 보니 주위에 의사 선생님들께 물어봤는지 저보고 신경외과에 가보는 게 좋겠다고 권유해주었습니니다. 


2. 병원 진료 내용

  동네에 신경외과를 검색해보니 전문의가 계신 곳은 한 곳이네요 예전에 내과 진료를 받았던 곳인데 내과 전문의 의사 선생님과 신경외과 전문의 의사 선생님이 한분씩 계신 곳입니다. 내과 진료받을 때 굉장히 친절하고 환자의 건강을 많이 걱정해주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신경외과 전문의 선생님도 정말 따뜻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우선 증상이 어떤지 무슨 일을 하는지 생활 패턴, 음주, 흡연, 커피는 평소에 얼마나 마시는지 상세히 물어보셨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물어보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말씀드리면

 1) 증상 : 귀 끝이 찌릿찌릿한 통증과 함께 두통, 목 뻐근함이 간헐적으로 나타나는데 최근 잦아짐.

 2) 근무환경 : 설계 업무를 하기 때문에 하루 10시간 정도 PC를 이용한 업무.

 3) 생활패턴 및 음주 흡연, 커피 : 누워서 휴대폰 사용(X), 누워서 TV 시청(X), 음주(X), 흡연(O, 하루 한 갑), 커피(O, 하루 3~4잔)

 이렇게 의사 선생님과 면담을 하고 목 부위 엑스레이를 찍어 보자 하셔서 바로 목부위 엑스레이를 3장 정도 찍고 바로 결과 보면서 원인을 설명해주셨습니다. 

 4) 증상 원인 및 엑스레이 결과 : 어깨 위쪽 목 부위의 신경이 귀, 머리쪽에 연결 되어있는데 어께 위쪽 목 부위에서 시작된 통증이 귀, 머리까지 신경을 따라 전달돼서 그렇다고 하시면서 최근 더 통증이 잦아진 이유는 생활 패턴이 변해서 그럴 수 있다고 하시네요 휴가라서 출근했을 때 마시던 커피를 마시지 않고, 늘어난 수면 시간이 이유가 될 수 있고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목뼈를 옆에서 보았을 때아직 까지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C자로 굽어 있는 모양이 정상인데 저는 목뼈가 1 자라고 하십니다. 목뼈 하나하나에 신경이 지나가는 구멍이 있는데 지금 보다 심해지면 신경을 누르게 되고 나중에는 두통도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하시면서 두 팔을 턱걸이하듯이 올리고 하늘을 바라보는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라고 하십니다. 약은 이틀분을 지어주셨고 이틀분을 다 먹으면 통증이 없을 거라고 하시고 통증이 있다면 약이 저와 맞지 않거나 주사를 맞아야 하니 다음날 바로 오라고 하셨습니다. 


3. 처방전

 -. 하루 2회 식후 30분

 -. 크래밍정 : 편두통 치료제(혈관 수축제)

 -. 낙소졸정 : 위산분비 억제제가 복합된 소염진통제

 -. 모티리톤정 : 기능성 소화불량증 치료

4. 크래밍정

 -. 주성분 및 효능: "에르고타민타르타르" 이 주성분이며 뇌혈관을 수축시키고 통증을 전달하는 작용을 하는 세로토니 수용체에 작용하여 편두통 증상을 완화시키고 카페인과 복합제로 투여된다고 합니다. 하루 최대 투여량은 6정, 일주일 최대 투여량은 10정이라고 합니다.  

-. 조심해야 할 분들 : 구역, 구토 등의 부작용 및 혈관 수축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일부 항생제와 함께 투여 시 부작용이 증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낙소졸정 500mg

-.주성분 및 효능 : "나프록센", "에스오메프라졸" 이 주성분이며 나프록센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발열, 염증, 통증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나프록센 500mg 은 고함량인 전문 의약품으로 위산분비 억제제인 에스오메프라졸과 복합제로 투여된다고 합니다. 

 

-. 조심해야 할 분들 : 매일 3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위장출혈을 유발될 수도 있다고 하고 심혈관계 질환 또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있는 환자는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6. 모티리톤정

-. 주성분 및 효능 : 주성분은 "현호색·견우자(5:1)50%에탄올연조엑스(10→1) 30mg"로 현호색은 양귀비과의 덩이줄기이고 견우자는 나팔꽃의 잘 익은 씨라고 합니다. 모티리톤정의 효능은 소화기관이 잘 움직여서 소화불량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7. 처방전&복약 후기

 오전에 받은 처방전 약을 점심 먹고 복용하고 나니 역시 병원은 조금 아플 때 가는 게 맞다는 걸 이번에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오늘 쉬면 내일은 괜찮겠지 하고 며칠 고생했는데 약 먹으니 바로 두통이 사라졌습니다. 귀 끝이 찌릿찌릿하던 통증도 없으니 한결 몸과 마음이 가벼운 느낌입니다. 사실 신경외과는 처음이라 가기 전에 조금 무섭기도 했지만 역시 마눌님 말 들어서 나쁠 건 없는 것 같습니다. ^^ 휴가가 다 끝나갈 때쯤 몸상태가 좋아져서 아쉽지만 약 먹고 낳은 게 다행이라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

 

 

 부족한 글솜씨로 객관적인 평가보다는 주관적인 느낌을 많이 쓰지만 그래도 읽어 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조금은 어리 하고 조금은 어설프지만 앞으로도 계속 힘낼 수 있게 방명록이나 댓글로 응원해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